1. 개인사업자 세무기장이란?
모든 개인사업자는 1년에 한 번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합니다. 종합소득세는 개인의 ‘소득’에 대한 세금인데, 이는 별도의 계산이 필요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매출에서 각종 지출을 차감한 것이 ‘소득’이 되는데, 이러한 소득 계산을 위해서는 회계장부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회계장부를 작성하는 과정을 ‘세무기장’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인건비 지급을 하는 경우 원천세 신고, 지급명세서 제출 등의 부수의무가 발생하게 되고, 직원 입사 및 퇴사에 따른 4대보험 관리 업무도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세무 업무를 각 개인사업자가 본업을 영위하면서 누락없이 처리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따라서 세무회계 사무소에서는 이러한 업무들을 대행하고 있는데, 이를 ‘개인사업자 세무기장대리’라고 합니다.
2. 정확한 세무기장이 중요한 이유
(1) 연 중 지속적인 이슈 관리
사업 관련한 금전적인 거래는 연 간, 수시로 발생하게 됩니다. 여러 의사결정을 하게되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 이 때 어떤 방식으로 결정을 하는지가 세금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예를 들어, 지출 증빙을 받지 않고 가게 인테리어 등을 하는 경우에는 막대한 세금 측면에서의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별도 세무기장을 진행하고 있지 않다가, 연도가 바뀐 뒤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된 때는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차량을 취득 할 때 비용 처리가 가능하도록 진행을 하는 것, 비용을 지급 할 때 원천세 신고를 하는 것 등 연 중 제대로 진행하지 않는 경우 큰 세무 상 손실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2) 가결산을 통한 사전 준비
세금 신고는 올해 소득으로 내년 5월에 진행이 됩니다. 그러다 보니 신고 시점에는 이미 작년 거래에 대한 추가적인 액션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연 중 ‘가결산’을 통해 미리 세금이 얼마 정도 나올지를 예상하고, 가능한 절세 플랜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노란우산공제 및 퇴직연금부터 시작해서, 주요 지출을 미리 선집행 하는 등의 다양한 의사결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